대구여의사산부인과 [전경숙산부인과] - 자주하는 질문 | 여성검진




HOME > 커뮤니티 > 자주하는 질문

FAQ 생리 외 출혈에 대해 궁금합니다.
2013-11-15 13:17:47
전경숙산부인과 (jclinic) <> 조회수 1135
118.220.221.209

월경기간이 아닌데도 출혈을 할 때는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임신이 가능한 연령층에서 피가 비칠때는 우선 임신 가능성을 생각해 봅니다. 임신초기에 질분비물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출혈이 많거나 아랫배에 통증이 있으면 유산이나 자궁외 임신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전문의의 진찰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월경과 월경 중간에 비치는 배란기 출혈은 정상적인 생리현상입니다.

- 성관계 후에 있는 출혈은 대개 자궁경부염증이나 자궁경부폴립 때문이지만, 자궁경부암이 원인일수도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 진찰을 하고 6개월-1년에 한번 정기적인 암검사를 하십시오.

- 난소에 혹이 있거나 자궁근종이 생겼을 때도 불규칙한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초음파로 진단하게 되며 치료를 위해서는 여성호르몬 억제제를 주사하거나 수술로 제거하면 되지만, 크기가 작거나 특별한 증세가 없으면 정기적인 진찰을 하면서 관찰해 볼 수 있습니다.

- 자궁내막증이 출혈의 원인일 때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은 자궁안의 점막을 가리키는데, 자궁안에 있어야 될 자궁내막이 자궁 밖, 즉 난소나 골반 내에 있는 여러 장기에 자리를 잡고 증식하게 되면 여러가지 증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즉, 골반내에서 출혈을 일으키기도 하고, 심한 월경통을 수반하거나, 난소나팔관 주위에서 심한 유착 현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부부관계를 할 때도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심한 경우에는 불임의 원인이 됩니다. 출혈의 원인이 자궁내막증인 경우에는 복강경 수술을 해주고 여성호르몬 억제제를 사용합니다.

- 만약 폐경기 이후에 불규칙한 출혈이 있을 때는 자궁내막증식증 또는 자궁내막암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이 의심되면 조직검사를 통해 확진하게 되는데, 자궁내막암도 조기 진단을 하게 되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대구여의사산부인과 [전경숙산부인과] | 대구광역시 북구 노원동3가 781-2 TEL: 053-352-3003. 사업자등록번호 : 503-90-92581
원장 : 전경숙 COPYRIGHT(c) 전경숙산부인과. All rights reserved. E-mail: jks@clinic.net

회사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