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여의사산부인과 [전경숙산부인과] - 자주하는 질문 | 여성검진




HOME > 커뮤니티 > 자주하는 질문

FAQ 생리불순의 원인에 대해
2013-11-15 13:18:52
전경숙산부인과 (jclinic) <> 조회수 842
118.220.221.209

월경이란?

임신되지 않은 자궁에서 혈액과 점막조직이 질을 통하여 주기적으로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월경주기는 대개 24-32일이며 월경기간은 보통 3-7일간이고, 보통 정상적인 월경기간동안의 출혈량은 대략 33ml 이며 월경량의 약 80%는 생리 첫 2일간 나옵니다.

월경이상

월경이상에는 월경 주기 이상, 월경량의 이상, 월경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신체의 이상이 있으며 각각의 경우마다 그 원인과 치료방법이 다르므로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월경

무월경이란 생리가 6개월이상 없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다시 원발성 무월경과 속발성 무월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발성 무월경

18세가 되어도 한번도 월경을 한 적이 없으면 원발성 무월경이라고 말합니다. 거의 모든 여성이 늦어도 15세경에는 초경을 하므로 16세가 되어도 생리가 없을 경우에는 무언가 신체적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즉, 선천적으로 난소나 자궁, 염색체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흔히 있으며 난소의 활동이 아주 좋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난소에 이상이 있는 경우나 염색체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난소에서 여성호르몬 분비가 일어나지 않아 외관상 발달도 늦어지고 음모도 보이지 않으며 초경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 외음부나 유방의 발육, 발모는 정상적이나 초경이 없는 경우는 처녀막 폐쇄나 자궁질이 선천적으로 없는 경우입니다.

속발성 무월경
정상적인 생리후에 6개월이상 생리가 없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생리적인 것과 병적인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리적인 무월경은 임신중이거나 수유중 폐경되는 경우이며, 병적인 무월경의 원인으로는

- 정신적 원인

이사나 시험, 장기간 여행등의 환경 변화나 부모나 친구의 사망, 이혼, 사업의 실패 등의 심리적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 나타납니다. 대개 스트레스나 환경에 적응되면 자연히 월경이 재개되며, 3개월정도 월경이 없는 경우에는 황체 호르몬 주사를 맞고 월경을 하게 합니다.

- 식사 부진성 무월경

사춘기 여성에서 흔한 경우로 극단적으로 체중을 줄인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유즙 누출성 무월경

출산과 관계없이 젖이 나오거나 출산후 6개월이상 수유하지 않은 데도 젖이 나오면서 월경이 없는 경우로 특별한 원인 없이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뇌의 뇌하수체에 작은 종양이 생겨 유즙분비호르몬이 과다 분비되어 생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난소이상에 의한 무월경

30대 중반부터 난소의 기능이 떨어져 조기 폐경이 되는 경우와 난소가 약간 커져 있고 난관에 작은 난포가 많이 있는 다낭성 난포가 있는 경우에는 무월경이 올 수 있습니다.

- 자궁성 무월경

난소의 활동은 정상이나 자궁내막이 반응하지 않아 생기는 경우로 자궁내막이 결핵에 감염된 경우나 여러번의 소파수술후 자궁벽의 유착이 생기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월경주기의 이상

희발월경
월경이 2-5개월마다 일어나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월경개시에서 배란까지의 난포기가 연장되어 생기는 것으로 배란이 되지 않아 출혈을 반복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경구피임약이나 배란촉진제를 쓰면 효과가 있습니다.

빈발월경
월경주기가 24일 이하의 간격인 경우로 난포기나 황체기가 극단적으로 짧아지거나 무배란일 수 있습니다.




대구여의사산부인과 [전경숙산부인과] | 대구광역시 북구 노원동3가 781-2 TEL: 053-352-3003. 사업자등록번호 : 503-90-92581
원장 : 전경숙 COPYRIGHT(c) 전경숙산부인과. All rights reserved. E-mail: jks@clinic.net

회사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